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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전] 나나랜드-나답게 산다
전시구분 그룹전 전시장소 사비나미술관 2-3층 기획전시장
전시기간 2019-03-14 ~ 2019-07-07 장르/작품수 회화 , 영상 , 설치 , 사진 / 총 64점
참여작가 고재욱, 구혜영(통쫘), 다발 킴, 김미루, 김승현, 김준, 김화현, 노세환, 박영숙, 쁘레카(신재은+최진연), 신형섭, 안지산, 유화수+이지양, 윤정미, 이순종, 이원우, 조영주, 천경우, 황영자, 안띠 라이티넨(Antti Laitinen), 엠마 핵(Emma Hack)

사비나미술관은 2019년 첫 기획전으로 가장 나다운 것을 발견하고 이를 적극 실천하는 사람들의 의식변화와 사회현상을 탐구하는 기획전 나나랜드나답게 산다를 개최합니다.

나나랜드는 서울대 소비트랜드 분석센터의 트렌드코리아 2019가 선정한 10개 소비트렌드 중 하나로 데이미언 세이어 셔젤 감독의 영화 '라라랜드'에서 차용한 것입니다.

참여작가(21-)들이 선택의 자유를 중시하고취향의 다름을 인정하며진정성에 마음을 여는 나나랜드 인을 어떻게 작품에 녹여냈는지 직접 확인하고 체험하는 기쁨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미술과 소비트렌드가 만나다

<나나랜드>전은 서울대 생활과학대학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협력으로 진행된미술과 소비분야의 최초의 협력 전시입니다동 센터장인 서울대 소비자학과 김난도 교수와 센터 연구진의 공저로 지난 10월 출간된 트렌드 코리아 2019는 2019년 10대 트렌드 중 하나로 나나랜드를 꼽았습니다.

나나랜드는 데이미언 셔젤 감독의 영화 <라라랜드>(2016)에서 차용한 신조어입니다이 책에 따르면 나나랜드의 사람들(나나랜더)에게 타인의 시선이나 사회 기준보다 중요한 것은 나를 바라보는 의 시선이고나나랜더는 자신의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것은 바로 의 기준이라고 믿습니다

사비나미술관은 나다움을 찾는 해인 2019년의 물꼬를 트는 첫 전시를 기획하던 중 트렌드 코리아 2019를 접했습니다. ‘나나랜드라는 트렌드 키워드가 기획전의 주제인 나다움과 일맥상통한다고 판단했고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와 협력하여 나나랜더들의 사고방식을 살펴보는 전시 <나나랜드>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나나랜드에 입성한 당신나나랜더!

<나나랜드>는 이렇게 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기존 관습과 규범을 벗어나 자신을 그대로 표현하는 사람들다양성을 중시하고 남녀에게 주어진 성 고정관념을 흔드는 사람들에 이르기까지 가장 나답게 사고하고 행동하는 사람들의 의식과 라이프스타일소비문화의 변화를 짚고 새로운 사회현상에 주목하는 전시입니다.

사비나미술관은 미술관의 슬로건인 새롭게 하라놀라게 하라!’를 전시콘셉트에 반영합니다.

2019년 나다움을 화두로 삼은 사비나미술관의 기획전들을 통해 관람객 역시 나다움을 발견하고 실행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나나랜드>에 입성한 관객은 참여형 퍼포먼스 및 프로젝트 작업에 직접 개입하고, <나나랜드>가 제시하는 주제와 키워드를 체험하는 공간 나나라운지를 거치며 스스로 나나랜더가 되어가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본 전시의 특징과 차별점

사비나미술관의 2019년은 나다움을 찾는 해

사비나미술관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최초의 협력 전시

다양한 관객 참여 프로젝트

윤정미의 <핑크 블루 프로젝트>를 국내 최초로 재현한 <핑크 블루 스페이스>에서 인생샷을!

구혜영(통쫘)의 <작명쇼>에서 로또기계로 내 이름의 작명가창조자가 되어 보세요

쁘레카의 <1인가구 사진관>에서 1인가구인들의 가족사진을 확인하고 나만의 1인 가족사진도 찰칵!

고재욱의 반거울 노래방설치 에서 미술관에 나만의 목소리를 내보세요!

천경우의 에서 나의 얼굴을 글로 묘사하고 이를 전시하는 기회를!

김승현의 <모바일 홈키트>에 누워 여행 중 쉬고 사색하는 시간을!

 


전시구성

1) 나를 찾는 여행: 나와 당신의 자화상

-김미루신형섭이원우조영주천경우황영자

기존의 'me generation'이 이기적인 성향을 띤 세대라면나나랜더들은 이기주의에 함몰되지 않고나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나다움을 찾는 여정을 떠난다그 중에서도 예술가들이 다루는 다양한 주제는 결국 나 자신에게 향해 있고나에게 집중하고 나를 관찰하는 계기를 마련한다이 같은 과정은 결국 나와 그들의 심연내가 바라보는 나의 모습나다움과 그들다움에 대한 이야기즉 예술가의 자화상인 동시에 참여자인 관객의 자화상이 된다이처럼 작가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돌아보고 나다움을 찾고 작업으로 선보인 작품들을 소개한다.



천경우, Portrait Made by Hand, 퍼포먼스와 설치, 가변크기, 2010, 2019.jpg
천경우, Portrait Made by Hand, 퍼포먼스와 설치, 가변크기, 2010, 2019





2) 고정관념을 뛰어 넘어 나를 찾다: 나는 나

-구혜영(통쫘), 다발 킴, 김화현, 노세환, 박영숙, 이순종

기존 고정관념을 흔들고 질문을 던지며 더 적극적으로 자신을 발견하려 노력한다부모님이 지어준 이름을 바꾸는 작명쇼를 통해 나의 이름을 찾고 만들거나남성 시선의 대상이 되어온 여성이 시선의 주체가 되어 남성을 바라보며 새로운 구도를 짜기도 한다사회적 고정관념 속에서 혁신적인 역할을 찾아 나섰던 인물들을 재조명해 이들의 초상으로 화폐를 개혁하는 프로젝트를 펼치기도 한다.


구혜영(통쫘), 작명쇼, 싱글채널비디오, 설치, 퍼포먼스, 2019.jpg
구혜영(통쫘), 작명쇼, 싱글채널비디오, 설치, 퍼포먼스, 2019




3) 혼자일 때 진짜 내가 돼: 1인 체제

-고재욱, 김승현, 쁘레카(신재은+최진연), 안지산, 안띠 라이티넨

장 나다운 모습은 혼자 있을 때 잘 드러나기 마련이다자신의 삶에 대한 통제권을 극대화하는 움직임은 증가하는 1인 가구와 혼술과 혼밥을 즐기는 이들을 위해 대기업이 간편식 개발에 투자하고 여행 상품을 내놓고욜로(YOLO)족이 급부상하는 등 소비문화에서 극대화된다이들은 함께 할 사람이 없어서가 아니라 내가 원하는 것을 내가 먹거나 마시고 싶을 때 즐기고내가 원하는 곳을 내가 가고 싶을 때 여행한다

자신만의 작업실에서 작업을 계속 이어가는 예술가들이 혼자스스로 주체적 삶을 지향하는 움직임을 보여주는 작업을 소개한다.


안띠 라이티넨(Antti Laitinen), Voyage, C-print, 115x115cm,  2008.jpg
안띠 라이티넨(Antti Laitinen), Voyage, C-print, 115x115cm,  2008




4) 기준 따위 필요 없어: 젠더 뉴트럴과 바디 포지티브

-김준, 유화수+이지양, 윤정미, 엠마핵

우리는 출생과 동시에 남자다움과 여자다움을 규정하는 고정관념성별을 구분하는 색이나 옷차림장난감이나 취미 등을 강요받아 왔다하지만 경계를 구분하지 않고 차용하고공유하는 젠더 뉴트럴(gender neutral: 성 중립)’ 움직임은 패션과 영화연예 산업에도 영향을 끼치며 우리의 라이프스타일까지 변화시키고 있다성 중립성을 보장하기 위해 캐나다는 여권에독일은 출생신고서에 남 또는 여 외의 제3의 성을 표기할 수 있도록 했다젠더 뉴트럴은 남성과 여성에 대한 이분법을 없애고대립 개념이 아닌중립성을 지향하고 아예 성의 구분 자체를 없앤다.

한편 외적 평가 기준을 버리고 나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긍정하는 바디 포지티브(body positive)’ 움직임은 인종과 장애 또는 남과 다른 외모로 차별 받거나 단점으로 치부되어온 특징을 당당히 드러내고타인의 다름 역시 인정하고 존중한다탈코르셋플러스사이즈 모델이나 장애인 또는 시니어 모델안경을 낀 여성 아나운서다양한 피부톤을 위한 화장품 등 인종과 장애나이 구분을 뛰어 넘어 다양성을 존중하고 아우르는 인식과 이 같은 주제를 다루는 사례를 보여준다. 



윤정미, 핑크 스페이스, 블루 스페이스, 가변설치, 2019.jpg 
윤정미, 핑크 스페이스, 블루 스페이스, 가변설치, 2019

 

 

■ 후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 협력: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 분석센터